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

header영역

검색영역

관련사이트 바로가기


제목 조회수 등록일
[기술노트]에코 종류별 이중편파변수 특성 분석 보고서 1116 2015-12-23

1. 서론

1.1. 배경 및 목적

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 및 뇌우의 발생이 빈번해짐에 따라 초단기 위험기상 탐지와 예측에 있어 레이더 자료의 활용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. 동시에 레이더 자료의 정확도 향상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. 이중편파레이더는 강수 및 비강수 입자를 이차원적으로 관측하여 단일편파레이더에서 제공되는 시선속도, 빔 폭, 반사도(ZH) 외에 차등반사도(ZDR), 교차상관계수(ρhv), 차등위상차(ΦDP), 비차등위상차(KDP) 등의 변수를 추가로 산출한다.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강수/비강수에코 구분 뿐 아니라 눈/비/우박 등 강수형태의 구분이 가능하다(Doviak and Zrnic, 1993, Bringi and Chandrasekar, 2001). 이와 같은 정확한 관측을 위하여 현재 기상청에서는 운영 중인 S-band 단일편파레이더 10대를 이중편파레이더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며, 국토교통부에서는 2010년부터 이중편파레이더 2대를 운영 중에 있다.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관측된 이중편파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강수 및 비강수 사례별로 이중편파 변수 각각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 자료는 없다.

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- 제 1유형:출처 표시 기상청이 창작한 보도자료 저작물은'공공누리'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.

관련 기관 사이트